치질 자연 치료를 위한 핵심 자세
- 의료 건강
- 2021. 7. 2. 23:59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장기간 치질로 고통받다가 현재는 자연치료를 통해 99% 호전된 상태입니다. 저는 치질 중에서도 치핵으로 고통받은 경우이며, 치핵 4기까지 악화된 상태였었습니다. 일단 치핵이 4기까지 진행되면 돈이고 뭐고 다 필요 없고 TV 속에 앉아있는 사람들만 봐도 엄청나게 부럽게 됩니다.
결국 고통의 마침표를 찍고자 수술 날짜까지 잡았으나, 수술 전날 밤 극적으로 증상이 호전됨을 느끼고 한 주만 더 지켜보자는 심정으로 그렇게 현재까지 수술없이 자연치료만으로 꾸준히 관리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치핵 4기에도 자연치료가 가능할까?
저는 의료인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자연치료를 위해 했던 방법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상황과 몸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100% 자연 치료가 가능하다고 단정 지을 순 없겠으나, 저처럼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고, 수술의 힘을 빌려서 억지로 수술을 감행하기가 죽기보다 더 싫은 경우라면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아무튼 저의 경험을 빌려 판단컨데 치핵이 4기까지 진행됐다 하더라도 자연치료는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가능한가?라고 질문을 던졌을 때, 자연치료의 핵심은 바로 신체의 메커니즘에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치질 자연치료를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하체와 항문에 몰리는 피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먹을수록 몸 전체의 신체기관이 약해집니다. 가장 중요한 심장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그러다보니 몸 전체에 골고루 피를 보내야 하는 심장 기능이 갈수록 약해지면서 피들이 하체로 쏠리게 됩니다.
심장으로부터 총 3개의 혈관이 나오는 걸 아시나요? 하나는 머리쪽으로, 두 번째는 나왔다가 다시 심장으로, 마지막 하나는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나이가 먹으면 먹을수록 모든 피가 아래로 쏠리게 됩니다. 이렇게 아래로 쏠려 내려가는 피들은 제일 약한 항문 쪽 혈관으로 모여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잘못된 배변 습관이 지속되면, 항문쪽으로 뭉친 피들이 순환이 안되어 결국 붓게 되고, 출혈과 치질이라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흔히 치질에 좌욕이 가장 좋다고 이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항문의 혈관을 따뜻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자세는 벽에 발을 올려 아래로 쏠린 피를 반대반향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하체와 항문에 몰리는 피를 머리쪽으로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래 사진처럼 다리를 벽에 올리는 자세입니다. 최소 10분에서 20분 이상 지속해 준다면, 피가 거꾸로 쏟는 느낌과 함께 항문에 몰려있던 피들이 자연스럽게 풀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질과 변비로 인해 장시간 배변을 본 후에 똥꼬쪽에 심장이 뛰는 듯한 느낌을 많이 느끼셨을 텐데요, 이때 벽에 다리를 올리는 자세만으로도 엄청난 호전 효과가 있습니다. 2주일 정도 시간 날 때마다 자주자주 해주시면 어느새 치질이 조금씩 호전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마찬가지로 거꾸리를 이용해도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치질 자연치료의 핵심은 하체와 항문쪽에 쏠린 피를 풀어주는 것이란 사실, 잊지 않으셨죠?
그렇다고 너무 오래 지속하게되면 자칫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자주자주 틈날 때마다 20분 정도씩 시간을 늘려가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피를 거꾸로 보내는 자세와 함께 아래 사항도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 대변은 마지막까지 참다가 터지기 직전에 후딱 싸고 나오기. 3분 컷으로 목표 설정(스마트폰이나 책 등은 절대 지참 금지)
- 대변 후 반드시 벽에 발 올리고 최소 20분 이상 항문 풀어주기
-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화장실가기
- 술과 기름진 음식 먹지 않기
마지막으로 튀어나온 치핵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깨끗이 샤워를 한 후, 치질 연고를 손가락에 듬뿍 바른 후, 엉거주춤한 자세로 튀어나온 치핵을 안으로 계속해서 밀어 넣어 줍니다. 이것 역시 무척 중요한 사항이오니 꼭 위의 사항들과 함께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치질 수술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치료로 충분히 나을 수 있으니까요. 더 이상 항문외과에서는 환자의 건강을 최고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병원의 이익을 위해 맹목적으로 수술을 강요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딱 2주만 실행해보세요. 돈드는 것도 아니고, 밑져야 본전이니까요.끝.
'의료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으로 우리 동네 잔여 백신 예약하는 방법 (0) | 2021.07.26 |
---|---|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수도권 4단계 '코앞' 무엇이 달라질까? (0) | 2021.07.08 |
스케일링 보험 및 비용 적용 안내 (0) | 2021.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