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타민 C 항암의 원리 - 세포의 음양 조절

728x90

비타민 C는 음양으로 변하면서, 즉 생체 내에서 환원형 비타민 C(ascorbate)와 산화형 비타민 C(dehydroascorbate)의 모습을 오가며 생명 현상을 조절한다. 환원형 비타민 C는 우리가 복용하거나 주사하는 비타민 C의 온전한 형태이고 산화된 비타민 C는 전자를 다른 물질에 건네준 상태의 비타민 C이다. 환원형 비타민 C는 항산화제이고 산화비타민 C는 산화촉진제가 된다. 산화비타민 C는 유해산소나 자유기와 다를 바 없는 산화촉진제다. 세포 내에서 자신의 전자를 내주고 유해산소와 자유기를 중화하며 산화된 비타민 C는 다시 글루타치온의 도움을 받아 환원형으로 전환된다. 비타민 C와 글루타치온은 세포 내에 밀리몰 단위의 고농도로 존재하며 세포 내의 음양을 조절하고 있다.

이처럼 동양의학의 음양철학은 서양의학의 리독스 과학으로 풀어낼 수 있다. 리독스는 세포 내의 모든 생명현상을 조절하는 바탕이 된다. 나는 리독스를 처음 대하는 사람들에게 리독스를 계절에 비유하여 설명하곤 한다.(리독스란, 환원반응과 산화반응의 합성어다)

"여름이면 여기저기 벌레가 생깁니다. 파리가 날아들고 모기가 달려들고 여러 가지 벌레들이 우리를 괴롭힙니다. 이 벌레들을 어떻게 처리하시겠습니까? 일일이 살충제를 뿌리고 파리채로 잡고 하면서 벌레들을 없앨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아무리 그렇게 한다고 해도 모든 벌레들을 다 처리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지금 이 여름이라는 계절을 겨울로 바꾸어봅시다. 살충제를 뿌리지 않아도 파리채를 휘두르지 않아도 벌레들은 자취를 감춥니다. 리독스도 바로 이런 계절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포 내의 모든 신호전달체계를 일일이 조절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포 내의 여름을 겨울로 바꾸어버리면, 바로 그 리독스의 음양을 전환하면 세포 내의 다양한 신호 전달체계를 동시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주장하는 리독스 의학입니다. 그리고 이 리독스 의학의 첨단에 비타민 C와 글루타치온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글루타치온은 리독스 의학의 주연입니다."

내가 찾은 의학을 이렇게 설명하고 비타민 C가 음양으로 전환하는 모습을 두 얼굴을 가진 사나이에 비유해 풀어나가면 음양 개념을 낯설어하던 미국인들도 어느새 동양의학의 음양을 서양의학의 리독스로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비타민 C는 정맥주사로 투여되면 암세포 주위로 가서 헐크로 변합니다. 그렇게 헐크로 변한 산화비타민 C는 암세포의 문을 열고 들어가 암세포를 부숴 놓습니다."

나는 이렇게 음양을 리독스로 받아내며 내가 찾은 리독스 의학으로 동서양을 연결해 비타민 C는 항암제라는 사실을 세상에 알려가고 있다.

 

- 하병근의 <비타민 C 항암의 비밀> 중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