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구매대행 중국 타오바오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등록해도 괜찮을까?

728x90

처음 해외구매대행을 시작하면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타오바오 상품을 찾긴 찾았는데, 실제로 내 마켓에 타오바오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가져다 써도 되는지 많이들 헷갈려하십니다.
혹시 타오바오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올렸다가 나중에 저작권? 상표권? 지재권? 침해로 소송을 당하는 건 아닌지 불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외구매대행으로 타오바오 상품을 소싱할 경우,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이 있으니, 이 부분은 꼭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중국은 공산주의국가다

중국이란 나라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봅시다. 중국은 약 13억 인구의 공산주의 국가로 사유재산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즉, 중국에서 만든 상세페이지는 개인 소유가 아닌 국가 소유로 봐도 무방하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국가 재산을 가지고 개인끼리 법적 분쟁을 일으킬 가능성은 극도록 낮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보면 타오바오 중국인 셀러들끼리도 같은 이미지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셀러들끼리 서로 제재를 하거나 법적 분쟁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간혹 낮은 확률로 상세페이지에 중국어로 워터마크가 찍혀있는 상세페이지들도 있습니다. 이런 상세페이지는 나름대로 지재권에 대한 소유를 주장하는 것이겠죠? 그러나 이 또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로 중국인 셀러가 국내 마켓을 뒤져서 본인이 만든 이미지를 사용한 국내 셀러를 상대로 국가간 소송을 일으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13억 인구의 시장이 5천만 인구 시장보다 중국 셀러 입장에서 훨씬 중요하겠죠.

아직까지 주변에서 타오바오 상세페이지로 인해 법적 분쟁에 휘말린 경우를 보지 못했습니다.

아래 타오바오 검색 결과를 보시면 수많은 셀러들이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가격도 셀러마다 천차만별이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중국 내 썸네일 및 상세페이지 모두 그대로 가져와서 국내 마켓에 등록해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타오바오 상세페이지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국내 셀러들이 타오바오에서 이미지를 가져오듯이, 중국인 셀러들도 국내 마켓에서 이미지를 가져다 사용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특히, 의류 쪽에서 이런 상황이 매우 빈번하고요. 이렇게 한국에서 가져간 이미지를 이미지만 보고 중국사람들은 똑같이 옷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퀄리티는 장담할 수 없겠죠.

사실 저희가 주의해야할 점은 바로 이부분입니다.

만약 타오바오에서 가져온 상세페이지가, 실제로는 중국 셀러가 한국에서 가져간 이미지였다면? 
이런 경우 문제가 됩니다. 참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지만, 이미지 도용으로 법적 분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타오바오 상세페이지를 가져올 때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상세페이지인지, 한국에서 만들어진 상세페이지인지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판단하는 법

첫 번재로 외모를 보면 구분이 가능합니다. 같은 동양권이라고 해도 문화 차이로 인해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화장법, 포즈, 표정부터 꽤 차이가 납니다. 직접 몇 번 해보시면서 감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배경입니다. 외모에 비해 배경은 조금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뒷 배경에 어떤 문자가 써져있는지 유심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뒷 배경에 한글이 써져있다면 한국에서 만든 이미지겠죠?

결과적으로 인물과 배경, 이 두 가지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 두가지로도 판단이 어렵다면? 수많은 상품 중에 굳이 한 상품을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요? 다른 상품을 찾으시는 게 위험 요소를 줄이는 일입니다.

아래는 200% 중국에서 만든 상세페이지입니다.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100% 중국에서 만든 상세페이지

마찬가지로 아래 사진도 200% 중국에서 만든 상세페이지입니다. 

 

아래도 200% 중국에서 만든 상세페이지 입니다. 왜 그런지 이유가 보이시나요?

 

2020/04/10 - [해외구매대행 사업] - 해외구매대행 쿠팡 상품등록 인보이스 영수증 첨부 등록하기

 

해외구매대행 쿠팡 상품등록 인보이스 영수증 첨부 등록하기

쿠팡 상품등록 시 인보이스 영수증 첨부 때문에 많은 대표님들이 어려워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보이스 등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무것도 없는 빈파..

aboutthefre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