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 신설에 따른 홈텍스에서 업종 코드 변경하기(749609 > 525105)

728x90

 

드디어 홈택스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가 신설되었습니다. 그동안 업종코드가 모호했던 것이 사실이었는데요~
이번 업종코드 신설로 인하여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해외구매대행을 인정했다고 보여집니다. 

정부에서 증가하는 구매대행업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겠죠? 

우리가 해야할 일은 홈텍스에서 기존 사업자등록증에 등록된 업종코드 749609를 신규 업종코드인 525105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업종코드: 749609
신규 업종코드: 525105

그렇다면 추가적인 내용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 신설에 따른 이점

해외구매대행 업종코드가 신설됨에 따라 이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기존 해외구매대행 코드와 비교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 세율이 3%에서 1%로 변경된 점입니다. 즉, 세금이 2%만큼 덜 내도 된다는 뜻입니다. 언뜻 보면 2%라는 숫자가 작은 것 같지만, 매출과 이익이 늘어날수록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규 업종코드로 인해 간이과세자인 경우 세금 혜택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일반과세자는 해당 사항 없음)

해외직구대행 업종코드 525105 신설

 

이 외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아직 밝혀진 바 없기 때문에 해외구매대행 업자라면 20121년에도 지속적으로 관련 법규를 관심 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신규사업자 단순경비율 또한 아직 정해진 내용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구매대행 업종코드 변경하기

자, 그럼 한번 홈택스에서 구매대행 업종 코드를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시간:  5분 이내

네이버에서 홈택스 검색 후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홈택스

 

최상단 메뉴 신청/제출 카테고리에서 사업자등록정정(개인)을 클릭합니다. 기존에 사업자를 내신 분들에 한해 업종코드를 변경하는 것이고, 신규로 사업자를 발급하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홈택스 사업자 업종코드 변경 접근 메뉴

 

변경을 원하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두 개가 있네요.

사업자등록번호 선택

 

정정할 사항을 선택합니다. 저희는 업종코드를 변경해야 하니까, 세번째 업종 정정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업종 정정

 

현재 등록된 업종코드, 업태명, 업종명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업종코드가 749609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신규 코드로 업종코드를 변경해야 하니까 제일 오른쪽의 수정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업종 코드 수정

 

수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업종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노출됩니다. 업종코드의 검색 버튼을 눌러 신규코드 525105를 입력해 줍니다.

업종 선택

 

업종코드에 525105를 입력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짜잔~! 신규  업종코드 해외직구대행업이 뜨는군요. 정식 명칭은 해외직구대행업인 것 같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해외직구대행업 신규코드 525105

 

아래와 같이 업종코드,업태명,종목명 등이 변경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해외구매대행이 주 업종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업자 형태에 따라 부업종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확인되셨다면 아래의 업종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종 등록

 

업종 등록 클릭 후 빠져나오면 기존 업종코드에서 신규 업종코드로 변경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부분을 참고해 주세요. 정상적으로 변경이 되었다면 아래 저장 후다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업종변경 완료

 

이제 업종코드 변경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단순히 변경신고 요청이 완료된 것이고, 아직 업종코드가 변경된 것은 아니니까 반드시 몇일 후에 홈택스에 다시 들어오셔서 처리 상태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세하게 적느라 내용이 길어졌지만, 실제로 해보면 5분도 안걸리는 단순한 작업입니다. 그럼 모두 꼭 신규 코드로 업종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신고 또는 해외구매대행 업무 관련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아래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으로 요새 핫한 쿠팡 직구 아이템 링크 걸어드릴테니 아이템 소싱에 참고하세요!

https://coupa.ng/bK04uw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