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구매대행 ESM 지마켓 글로벌셀러 빠르게 전환하기

728x90

구매대행 초반 업무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것이 각 마켓에 입점하는 일입니다. 특히 ESM(옥션, 지마켓) 중에서도 지마켓 입점이 가장 난이도가 높습니다.

오늘은 가장 어렵고 난해한 지마켓 글로벌셀러 가입을 단 2일 만에 패스한 경험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마켓 글로벌셀러 입점의 경우, 이딜러로 가입 승인 후 글로벌 셀러로 전환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글로벌 셀러로 전환된 계정은 국내 일반사업자로 돌아갈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마켓 글로벌셀러 입점 신청 전 준비사항 체크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지마켓 일반 국내사업자, 즉 이딜러로 이미 가입 승인이 완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옥션의 경우, 별도의 이딜러 가입 승인절차 없이 바로 해외 글로벌 셀러 입점 신청이 가능한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아직 지마켓 이딜러에 가입된 상태가 아니라면, 우선 이딜러부터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지마켓 이딜러 사전 가입은 필수

 

이딜러에 이미 가입된 상태라면 아래 내용을 잘 따라와 주세요.

 

핵심만 짚고 넘어가자. 가장 빠른 글로벌 셀러 서류 작성 방법

ESM 메인 로그인 페이지에서 아래 초록색으로 표시된 해외직구 입점안내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 로그인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로그아웃하셔야 해당 메뉴가 보입니다. ESM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esmplus.com/

ESM 로그인 페이지

 

해외직구 입점안내 버튼을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왼쪽 지마켓 해외직구 입점안내 버튼을 클릭합니다. (옥션은 지마켓과 다릅니다. 해당 내용은 지마켓만 해당됩니다. 옥션은 별도의 글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지마켓 해외직구 입점안내 클릭

 

글로벌 셀러 가입 절차 안내페이지가 노출됩니다. 오른쪽의 국내사업자 탭을 클릭합니다.

국내사업자 탭을 클릭한다

 

국내사업자 글로벌셀러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필요 서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필요서류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부분이 바로 아래 표시된 1. 판매약정서 2. 정품 취급 서약서 소명서 3. 판매상품의 정품 여부를 증빙할 수 있는 인보이스 및 구매 영수증 제출 서류입니다. 나머지 서류는 어렵지 않으니 각자 준비하시고, 위 3가지 서류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가장 어렵고 빡치는 3가지 서류

 

지마켓 글로벌 셀러 필수 서류 <판매약정서>

오른쪽의 판매약정서 다운받기를 누르시면 아래처럼 국내사업자 글로벌셀러 입점 신청서가 다운됩니다. 아래와 같이 인적 사항을 기입한 후, 주요 판매물품에 자신이 팔고자 하는 물품명을 기입합니다.
판매약정서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으나 반드시 인쇄 후 자필로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지마켓 글로벌셀러 입점 신청서

 

 

지마켓 글로벌셀러 필수 서류 <정품 취급 서약서 소명서>

두 번째 정품 취급 서약서 소명서 작성법입니다. 오른쪽 다운받기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살펴보시면 판매자 확인서 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서류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인쇄한 후 자필로 기록해 줍니다. 컴퓨터로 타이핑할 경우 가입 심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명내용 작성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이 기입합니다.
<해외(중국, 일본 등)의 일반 상품을 위주로 판매 시 문제가 없는 제품들로 판매를 할 예정입니다.>
브랜드 상품을 취급하실 분들도 분들도 웬만하면 일반 상품으로 기입해야 승인이 빠릅니다.

 

가장 난해한 필수 서류 <인보이스 및 구매 영수증 제출> 항목

세 가지 항목 중 인보이스 및 구매 영수증 제출이 가장 난해합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구매대행은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인보이스 및 구매 영수증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자료를 첨부하지 않으면 승인이 불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첨부해야 할 필수 서류입니다.

저는 아래 방식으로 첨부 후, 단 2일 만에 가입 승인이 이루어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로 타오바오 구매내역 화면에서 왼쪽 상단 ID가 보이게 캡처합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ID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주문한 제품에 대한 주문번호를 표시해주시고 아래처럼 <주문번호>라고 표시해 줍니다.

타오바오 ID 및 구매한 제품의 주문번호를 표시해 두었기 때문에 페이지를 굳이 영어로 번역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입 승인을 해주는 지마켓 담당자가 해당 서류를 보고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ID 및 주문번호 표시

 

그다음에는 타오바오 구매 제품을 배대지에 등록한 화면입니다.
왼쪽 상단의 이름이 나올 수 있도록 캡처하고 '이름'이라고 표시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앞에서 캡처한 타오바오 제품과 동일한 주문 건을 찾아서 주문번호란에 주문번호를 표시해 줍니다.

혹시 저와 다른 배대지를 이용하실 경우, 아래와 같은 맥락으로만 1~2장 정도 캡처해서 표시해 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배대지를 이용하느냐가 아니라, 승인 담당자가 판단할 수 있는 적절한 화면을 캡처해서 표시하는 겁니다.

배대지 입력화면 캡쳐 및 표시

캡처한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잘 묶고 저장합니다.

 

마지막 단계. 모든 서류를 취합하여 메일 보내기

지금까지 작성한 모든 서류를 아래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래 안내된 방식대로 메일 제목을 작성하는 겁니다. 승인 담당자 입장에서는 하루에도 수십수백 건의 메일이 인입되기 때문에 양식에 맞지 않은 메일은 스킵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반드시 아래 안내된 양식대로 작성해서 보내시기 바랍니다.

메일 제목 - [글로벌셀러신청]아이디/발송국가/주요품목
서류제출 메일주소: globalseller@corp.gmarket.co.kr    < 직접 타이핑 시 알파벳 철자가 틀릴 수 있으니 복사/붙여넣기를 활용하세요

끝으로 글로벌 셀러 전환하기 버튼을 클리해 줍니다.

서류 제출 주소

 

이렇게 지마켓 글로벌셀러 신청 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며칠 후에 아래처럼 지마켓 긴급메시지로 글로벌셀러 승인 완료 CS(?)가 날라옵니다. 짝짝짝

글로벌셀러 신청 승인 완료!

 

만일 서류 보완 사항이 필요할 경우, 메일로 어떤 사항을 보완하라고 메일이 옵니다. 해당 사항을 보완하여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일 입점 신청 메일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워킹데이 기준 7일이 지나도록 회신이 없거나, 승인이 지연되고 있다면 반드시 유선으로 연락하셔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계속 펜딩된 상태로 영원히 남아있습니다.

지마켓 번호: 1566-5707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