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구매대행 매출 올리는 방법. 여기에도 공식이 있습니다.

728x90

 

 

 

 

 

해외구매대행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많은 셀러분들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부업하시는 분들, 전업하시는 분들 모두 온라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반대로 요즘에는 폐업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셀러를 한번이라도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튜브에서 말하는 것처럼 하루에 한 두시간으로 드라마틱한 매출을 만들기는 하늘에 별따기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요?

 

그것은 실제로 매출을 올리는 공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이 공식을 잘 지키지 않는 셀러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가 약 1년 간 이 바닥에서 굴러본 결과 이 공식만 잘 지켜도 한 달 매출 천만 원은 어렵지 않거든요. 

 

그렇다면 매출 공식은 무엇일까요? 말이 거창해서 공식이지만, 사실 별게 아닙니다.

유입률 X 전환율 +CS = 매출

이미 다들 알고 계신건가요?

위 수식에서 가장 중요한 유입률, 전환율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입률

아무리 좋은 상품, 좋은 가격에 물건을 내놓아도 방문하는 사람이 없으면 매출이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욱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하루에 수십~수백 건을 판매는 셀러, 하루에 1건 겨우 판매하는 셀러, 판매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은 바로 유입률을 높이는 겁니다. 그다음에 고객이 구매버튼을 누를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그 다음에 생각해도 충분합니다. 올림픽에서 예선을 통과해야 본선을 진출하는 것과 동일한 맥락입니다.

 

때문에 유입율을 높이기 위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가지고 그들의 스크린 화면에 '노출'시키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유입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구매대행의 경우 기본적으로 꾸준한 아이템 소싱과 상품 등록을 한다는 전제하에 이제 막 시작한 초보 셀러라면 아래 세 가지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광고 태우기
2.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찾기
3. 트렌드를 파악해서 가장 앞서가기

1. 광고는 지출이 발생합니다. 더욱이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 구매대행 특성상 자신이 팔고 있는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셀러 입장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최저가도 아니기 때문에 괜히 광고비만 탕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구매대행은 광고비를 쓰지 않고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결국 초보 입장에서 유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은 황금 키워드를 찾아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검색 수 대비 상품 수가 적은 키워드를 찾고, 그 키워드에서 더욱 작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차량용 수납 테이블>이란 중형 키워드를 찾았다면, 몇 가지 단어를 더 추가하여 <차량용 접이식 뒷좌석 수납 테이블>이란 키워드로 조금 더 세분화해 나가는 겁니다. 이렇게 극소형 키워드로 접근해 나가면 유입률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대형 키워드에서 초보셀러는 경쟁이 불가능합니다.

 

3. 트렌드 파악.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트렌드를 꿰뚫어 보고, 이를 토대로 곧 대박이 날 아이템을 누구보다 빠르게 선점하여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상품들은 해외에서 이미 출시된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미 해외사이트에서 팔리고 있는 아이템들이 대부분입니다.

해외구매대행은 상품페이지만 있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는 겁니다.

 

실제로 일본/중국에서 유행한 아이템들이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 후 한국에 유행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이 점을 잘 활용하셔서 누구보다 빠르게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등록한 아이템 중 판매량이 전혀 없다가 갑자기 유입률 대박이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바로 여기에 해당됩니다.

 

 

전환율

유입률을 아무리 끌어올렸다고 해도 고객이 결제버튼을 누르지 않는다면 슬프게도 아무런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유입률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전환율입니다.

 

유입률의 경우, 꾸준히 상품 등록만 한다면 누적된 상품 수로 인해 유입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자동/반자동 대량 등록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개발되는 것도 바로 이런 점 때문입니다. 상품 등록 수만 많다면 유입률은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대량 등록의 가장 큰 문제는 수천, 수만 개의 상품을 등록해도 지속적으로 팔리는 상품이 없다는 것과 상품 문의 CS가 빗발친다는 점입니다. 즉, 투입되는 노동력 대비 효율이 너무 낮다 보니 점점 지치게 되고, 결국 해외구매대행업을 포기해 버립니다.

대량등록으로는 인싸이트를 얻기가 쉽지 않다보니 지속가능한 사업에서 조금씩 멀어지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유입률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유입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전환율이다>입니다. 전환율만 높다면 상품등록 몇 개만으로 매출을 엄청나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봅시다. 내가 정말 찾던 상품을 찾았는데 상세페이지가 영어도 아닌 중국어로 되어 있다면, 구매 버튼을 누르기가 쉬울까요? 보통 전환율이 5%만 되어도 대박인데, 중국어로 된 상세페이지에서 전환율 1%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전환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중국어는 지우고, 중요한 부분(제품 사이즈, 옵션, 사용법)등은 한글로 적어주시는 게 매출을 만들어내는 핵심 요소라 하겠습니다.

 

고객은 아무리 최저 가격으로 세팅된 중국어 상세페이지가 있다 하더라도 가격이 조금 더 비싼 한글화된 페이지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일이 가장 귀찮고 어렵다..

맞습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일이 가장 귀찮고 어렵기도 합니다. 더욱이 여러 마켓을 운영하는 경우 각 마켓에 등록하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유튜브에서는 그림판이나 망고 보드 혹은 포토스케이프만으로도 상세페이지 제작이 충분하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전환율을 높이는 상세페이지 제작은 결국 포토샵을 사용해야 합니다.

포토샵을 활용하면 제작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특히 포토샵의 강력한 툴 기능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중국어 삭제 작업은 10분이면 다 지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매대행업 초반 약 6개월 동안 포토샵으로 상세페이지 작업을 하다가 우연하게 알게 된 프리랜서분께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건당 정산으로 상세페이지 제작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중국어에도 능숙하셔서 작업 속도가 저보다 5배는 더 빠르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더 남으셔서 한 분 더 번역을 맡기실 셀러분을 구한다고 하시니 관심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크몽에서도 타오바오 한글화 작업을 해주시는 프리랜서 분들이 많이 계시니, 이쪽에서 한번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용은 15,000원부터 시작되고, 작업량에 따라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타오바오 상품들은 대부분 옵션이 다양하기 때문에 상세페이지에 옵션 사진을 꼭 넣어줘야하는데 크몽에서는 이 부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매일같이 아이템 소싱을 하는 구매대행 셀러 입장에서는 이부분이 엄청 중요한데 말입니다. 그리고 썸네일 작업도요.

 

제가 위탁하는 분은 썸네일도 제한 없고, 원하는 옵션 상세페이지에다가 깔끔하게 넣어주시고, 수정도 몇 차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크몽보다 더 저렴하거나 비슷한 것 같네요.

 

돈으로 시간을 살 수만 있다면 상세페이지 작업은 꼭 한번 위탁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제까지 1인 셀러 대표가 직접 상세페이지 번역을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노력한 만큼 매출은 점점 커질거고, 언젠가는 직원들에게 상당 부분을 위임시켜야 할테니까요. 

 

끝으로 정리를 해보면, 유입률보다는 전환율이 훨씬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 한글화 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지속 가능한 사업을 하자. 결국 매출은 늘어나니 조급해 하지말고 포기만 하지 말자. 꾸준하게. 끝.

 

유입률 X 전환율 +CS = 매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