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택담보대출 DSR 뜻, 쉽고 빠르게 계산하기(DSR 암산하는 법)

728x90

최근 정부에서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내놓은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DSR입니다. 

 

DSR은 간단하지만 대출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효과가 있는 규제책으로, 실상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 기회를 박탈시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DSR이 무엇인지 짧고 굵게 알아보고, 암산으로 빠르게 계산하는 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R은 당신의 모든 부채를 계산합니다.

그렇습니다. DSR은 당신의 모든 부채를 합산하여 매월 얼만큼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과거 담보 대출은 담보 물건의 시세만 계산해서 금융권에서 얼마든지 대출이 가능했습니다.

신용대출 금액이 얼마 있든, 마이너스 통장이 얼마있든 상관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무직자의 경우에도 담보 물건만 확실하다면 얼마든지 LTV를 적용해서 70~80%까지 대출이 가능했었습니다.

 

그러나 DSR은 당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부채를 종합하여 얼만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대출 실행에 상당한 제약이 발생하게 됩니다.

 

DSR, Debt Service Ratio

 

DSR의 계산 방식은 간단합니다.

간단한 예시로 DSR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수입]

연봉: 5,000만 원, 세후 매 월 350만 원

 

[부채]

1. 주택담보 대출: 1억 원, 30년 납, 연이율 3% ▶ 매월 상환액은 원금+이자 포함 = 약 53만 원

2. 신용대출: 1억 원, 5년 만기일시상환, 연이율 3%  ▶ 매월 상환액은 이자만 25만 원

 

위의 1+2의 한 달 총 상환액은 78만 원입니다. 세후 월급이 35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DSR 계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가요? 생각보다 DSR 비율이 높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택담보대출 1억 원의 설정 기간이 30년납으로 길고, 신용 대출은 매 월 원금 상환 부담이 없기 때문에

월 납입해야할 상환액(원금+이자)가 낮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TIP!

DSR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대출 기간은 최대한 길게 설정하고, 원금은 최대한 내지 않는 쪽으로 대출을 실행하면 좋습니다. 여기서 좋다라는 의미는, 가능한 대출을 많이 끌어온다라는 의미입니다.

 

계산하지 않고 암산으로 빠르게 DSR 구하기

이미 눈치 빠르신 분들은 알아차리셨겠지만, DSR이란 결국, 한달 고정 수입 대비 상환액 비율이 얼마냐라는 뜻입니다.

 

- 월급이 500만 원인데, 매월 250만 원을 갚아야 한다면 DSR은 50%

- 월급이 300만 원인데, 매월 150만 원을 갚아야 한다면 DSR은 50%

- 월급이 100만 원인데, 매월 50만 원을 갚아야 한다면 DSR 50%

 

여기서 갚아야 할 금액은 원금과 이자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만약 자동차 할부금이 매월 50만 원씩 발생한다면?

자동차 할부금 역시 매월 갚아야할 부채이기 때문에 DSR 계산시 포함해서 계산하여야 합니다.

간혹 빼먹고 계산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빼먹으시면 정확한 DSR 계산이 안되므로, 반드시 자동차 할부금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DSR이란 월급 대비 매 월 값아야 할 부채라는 점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