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세계 금융 역사 이래 최대의 유동성 '코로나 투자전쟁' 서평_2부 '부동산'

728x90

 

  2020년은 후세의 역사가들에게 매우 특별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인류가 전염병으로 고통받았고, 경제적으로도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코로나 19는 생명의 문제이자 부와 가난의 문제와도 직결되었다. [코로나 투자 전쟁]은 '신과 함께'와 '삼프로 TV'에 출연했던 전문가들이 모여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에 대해 이야기 한 책이다. 오늘은 책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부동산에 관해 몇 글자 메모를 남겨본다.

 


 

[부동산] 왜 상승했는가? 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

  • 가격과 거래량의 관계
  • 서울의 경우 2016년, 2018년에 가격이 급등했음. 공급 감소가 원인.

그러나, 실제로 허가. 분양. 입주는 증가함.

매년 가격 변화를 일으키는 수요와 공급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수요와 공급이 아닐 수 있다.

 

어떤 수요와 공급이 시장 변화를 만드는가?

→ '투자 수요(시장의 변동성)'와 '매물'이 집값을 결정 

→ 투자 수요가 증가한 원인: 낮은 금리, 정책에 대한 불신, 유동자금,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함.

(+다주택자를 중심으로 매물 감소)

 

새 아파트 부족으로 서울 집값이 상승한다 (공급 부족으로 상승한다)는 것은 데이터상 근거가 맞지 않음.

재건축, 재계발로 공급 늘리기는 오히려 아파트 가격을 상승시킨다. (공급↑≠집값↓)

 

투자 수요 전망 : 수익률이 결정 (대출이 주요 요인. 주담대+전세)

  1. 고가주택에 대한 강력한 대출 규제
  2. 서울 전세/매매 가격 비율 최저 (전세 끼고 집 사기 어려워짐)

→ 결국 장기적으로는 투자 수요 감소.

 

but, 매도 물량 예상: 현 상황에서는 매물 증가 가능성이 높음. 

종부세 강화로 인해 다주택자 보유세 증가. (2023년에는 2010년 대비 2배 이상 납부)

 

결국, 수요 감소와 공급 증가로 언젠가는 집값 하락은 불가피 해 보임.

서울 아파트를 중심으로 '얼마큼 빠지느냐'를 지켜봐야 함.

 

과거와 달라진 부동산 시장: 다주택자 증가 (향후 주택 가격 변동성에 결정적 원인)

 

아일랜드의 경우 그간 투자수요 증가로 집값이 급등함. 위기가 오자 투자 수요가 집값 하락으로 이어졌음.

 


  미래의 일은 아무도 맞출 수 없다. 이 책에서는 주택의 가격 변화를 일으키는 수요와 공급의 관계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관계가 아닐 것이라는 데에는 나 역시 동의한다. 공급이 늘어난다고 집값이 내려가는 것도 아닌 것 같고, 재건축·재계발을 하는 지역은 지금 어느 지역보다 투자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정책에 대한 불신과 함께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한 심리가 함께 작용하기에 더욱더 예측하기 힘들어졌다. 

  영원히 상승하는 자산은 없기에, 이 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언젠가는 하락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다만, 그 하락의 시점을 알기 힘들고, 하락하기 전에 얼마큼 더 상승할지, 하락하는 시기가 오면 얼마큼 하락할지 또한 예측하기 힘들다. 

  정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미래는 예측할 수 없기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실거주를 위한 집 한 채'는 마련하는 것이 주거의 안정성과 자산을 헤지(hedge)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패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https://aboutthefree.tistory.com/445

 

전 세계 금융 역사 이래 최대의 유동성 '코로나 투자전쟁' 서평_1부 '주식'

2020년은 후세의 역사가들에게 매우 특별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 인류가 전염병으로 고통받았고, 경제적으로도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코로나 19는 생명의 문제이자 부와 가난의 문제와도

aboutthefree.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